본문 바로가기

서브페이지 콘텐츠

알림과소통

사람이 꽃이다 -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

보도자료

Home > 알림과소통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
제  목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3.1운동 100주년 기념 프로그램 운영
작성일 2019-03-05 조회수 111 회
담당자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담당부서
자료출처
첨  부

100년 전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제주학생들 눈으로 본

제주 항일운동’ 교육 진행

 

▢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운영기관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원장 이안열)]는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초등 1~3학년 18명을 대상으로 2월 11일(월) ~ 2월 27일(수) 6회에 걸쳐‘제주학생들 눈으로 본 제주항일운동’교육을 운영하였다.

 

▢ 이번 교육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미래세대인 초등 1~3학년들에게 사전에 3.1운동의 의미를 알고 우리가 사는 제주지역에서는 어떠한 항일운동이 있었는지를 찾아보고 연대기를 꾸며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 교육 내용은 1919년 3.1운동 전후로 발생한 을미사변, 대한제국 수립, 을사조약, 안중근 의사 의거, 한일합병,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청산리 대첩 등 전국적인 항일운동과 제주 법정사 항일운동, 조천 만세운동, 제주해녀 항일 투쟁을 주제로 하여 관련 애니메이션 영상을 보고 그림책 읽기, 독립 운동가 되어보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 이를 통해 사건의 내용과 당시 시대적 상황, 우리 민족과 제주도민의 삶을 알아보고 참여 학생들이 함께 연대기를 완성해 봄으로써 어두운 역사를 넘어 미래세대인 우리가 지키고 실천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제주에서 이루어진 항일운동과 애국지사들의 일대기를 함께 다룸으로써 제주지역 항일운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제주인 긍지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참여 아이들은 ‘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3.1운동의 역사와 그 속의 이야기를 재밌는 책과 그림, 연대기 만들기, 독립운동가에게 편지쓰기 활동 등을 통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고, 또한 우리나라 독립을 위해 희생한 독립운동가를 보고 나도 가족과 지역에 보탬이 되는 훌륭한 사람이 되겠다.’라는 희망을 밝혔다.

 

▢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에서는 자기주도학습컨설팅, 학습역량 강화․진로설계 프로그램과 함께 제주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창의․인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우리 역사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미래 제주 인재로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그 밖에 사업 및 프로그램에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jjsdl.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748-8101로 할 수 있다.

 

목록으로



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