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 소식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을 소개합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
제  목 제주 마을주민이 주체가 되는 마을단위 주민교육 지원의 실태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작성일 2021-04-20 조회수 642 회
담당자김보현
담당부서전략사업부
자료출처전략사업부
첨  부


제주 마을주민이 주체가 되는
마을단위 주민교육 지원의 실태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제주지역 마을단위 주민교육지원 실태조사 연구보고서 배포


□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원장 허정옥)은 근래 다양한 정책이 투입되고 있는 ‘마을’에 주목하여 제주지역 마을단위 주민교육지원의 실태를 조사하여 마을단위 주민교육 지원의 효과성을 제고하고 활성화를 위한 공동과제와 역할 수행 방안으로 4개의 정책 방향과 17개의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연구 보고서를 발간하여 배포 중임을  20일 밝혔다. 

□ 이번 연구보고서는 국내외 지역주민 교육 정책과 사례분석, 제주 마을단위 주민 대상의 설문조사, 마을단위 주민교육지원 관련 전문가 대상 초점 집단면접의 결과를 바탕으로 발굴한 정책과제를 담고 있다.

□ 특히 독일의 시민대학, 일본의 공민과 호주의 지역성인교육센터를 비롯하여 서울특별시의 동네배움터, 이천시의 주민자치학습센터, 창원시의 평생교육센터, 부천시의 학습반디 운영 현황을 분석하여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과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주민의 성장을 지역공동체의 동력으로 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주지역의 마을단위 주민교육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을 비롯한 주민자치센터의 주민교육 외에도 도시재생사업과 사회적 경제, 지역균형발전, 농업분야 농어촌체험휴양마을 등 다양한 사업의 영역과 부서들이 연계되어 있는 현황을 살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이 교육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접근성 확보와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역량을 형성하는 교육과정 설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제주지역 마을단위 교육은 대부분 읍·면사무소 소재지 마을에 위치한 주민자치센터와 공공도서관 등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나, 리 단위의 마을주민은 시간과 이동거리 등 많은 제약조건으로 인해 교육 참여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적으로 걸어서 갈 수 있는 생활권 단위인 리 단위에서 교육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마을에 다수 배치되어 있는 공공 공간인 마을회관(411개)과 노인회관(448개) 등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확인하였다. 
 
□ 또한 최근에 진행되는 마을단위 교육 프로그램들이 상대적으로 교육 목적과 교육 대상이 불분명하고 주민역량교육이라는 프로그램들로 차별화 없이 실시되고 있어 주민을 대상화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리고 마을단위 주민교육이 실제로 필요한 교육인지에 대한 검토와 성과 측정의 부족, 기획의 목적과 방향성에 맞는 교육체계보다는 사업 예산 사용을 위한 교육지원이 다수로 나타남에 따라 교육지원 전반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향후 제주지역 마을단위 주민 교육지원의 효과성 증진 및 활성화를 위해 1) 제주지역 마을단위 주민교육 지원체제 구축, 2) 주민교육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 3) 주민교육의 질적 향상, 4) 학습 결과의 지역사회 실천 순환과정의 마련을 정책방향으로 제시했다.

 □ 더불어 마을 주민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마을단위 특정 주민대상에서 모든 주민대상에 이르는 교육 지원으로의 전환이 요구되어 주민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목표와 내용 변화의 필요성을 모색하고, 이를 체계화한 운영 체계를 제시했다.

     
 [그림 Ⅵ-1] 제주지역 마을단위 주민교육과정 운영체계
 
□ 연구보고서는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 누리집(http://jiles.or.kr)의 자료실에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문의 726-9850.

□ 붙임자료 : 제주지역 마을단위 주민교육 지원 실태조사 보고서 표지 사진.

<문의>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 전략사업부(☎726-985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