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을 소개합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
제  목 전국 평생교육 관계자 300여 명 제주 집결…워크숍 개최, 런케이션 성료로 지역교육 미래 모색
작성일 2026-02-09 조회수 40 회
분  류 2026
담당자관리자
담당부서경영기획부
자료출처
첨  부

□ (재)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원장 진희종)은 지난 2월 4일부터 5일 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일원에서 전국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및 평생학습도시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 「2026년 지역 평생교육 관계자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 이번 워크숍은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공동주최하여‘연결과 혁신의 시대, 지역이 주도하는 평생학습’을 주제로, 지역 중심의 평생교육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날에는 평생교육 정책 포럼을 통해 지역 평생교육과 대학 연계, RISE 전환과 지역 평생교육의 역할 등 주요 정책 이슈 를 중심으로 발표와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 둘째 날에는 ‘제주 가치 공감, 런케이션(Learning+Vacation)’ 프 로그램이 운영되어, 참석자들이 제주 전역의 교육 현장을 직접 체 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주4·3 역사 현장과 유배문화 유적, 지질 명소, 녹차 체험 공간, 서귀포 치유의 숲 등 제주 고유의 자연·역 사·문화 자원을 직접 탐방하며, 이를 평생교육과 연계한 체험 형·현장 중심 학습 콘텐츠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 특히 교육과 휴식, 체험을 결합한 ‘런케이션’ 방식은 지역 자원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평생학습 모델로서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으며,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사례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 졌다. 참석자들은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런케이션 프로그램을 발굴· 확산해 나가겠다는 뜻을 함께 나눴다.

□ 진희종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장은 “이번 워크숍은 정책 논의와 현장 체험을 함께 구성해, 평생교육이 지역의 가치와 어떻게 연결 될 수 있는지를 직접 보여준 자리였다”라며, “앞으로도 제주형 런케이션을 비롯한 지역 기반 평생학습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전국으로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목록으로